JAVA Developer Training
옵저버 패턴 (Observer Pattern ) 본문
옵저버패턴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옵저버패턴의 장점으로는
- 실시간으로 한 객체의 변경사항을 연관된 객체에게 전달해 줄 수 있다.
- *느슨한 결합 으로 유연한 시스템과 객체간의 의존성을 제거할 수 있다.
* 느슨한 결합은 옵저버를 시간에 구애받지않고 언제든 새로 추가, 제거 할 수 있다.
새로운 형식의 옵저버를 추가하더라도 기존 주제를 변경할 필요가없다.
주제와 옵저버는 독립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
주제나 옵저버가 바뀌더라도 서로 영향을 미치지않는다
단점으로는
- 너무 많이 사용하게된다면 상태관리가 힘들 수 있다.
- 데이터 배분에 문제가 생긴다면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.
옵저버패턴의 기능을 간단히 말한다면 어떠한 하나의 객체 (A) 와 연관된 다른 객체 (B,C,D ... ) 들에게 A의 변화가 일어났을 경우 각각 알림을 보내주거나 지정된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.
예시로 유튜브의 영상을 올리는 객체 유튜버 ( A ) 가 구독자 ( B, C , D .. ) 들에게 오늘 저녁 10시에 새로운 영상이 올라갈 것이다 라고 공지사항을 썼을때 각각의 구독자들에게 알림이 가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다.
그럼 이 예시로 간단한 코드를 작성하여 이해 해보도록 하자
옵저버 패턴은 보통 주제 ( Subject ) 인터페이스와
옵저버 ( Observer ) 인터페이스가 들어있는 클래스 디자인으로 구현한다
우선 변경사항을 받아 메세지를 보내는 옵저버 클래스를 정의한다
public class Observer {
public String msg;
public void receive(String msg){
System.out.println(this.msg + "에서 메시지를 받음 : " + msg);
}
}
Observer를 상속받는 구독자 1을 만든다
public class Subscriber1 extends Observer{
public Subscriber1(String msg){
this.msg = msg;
}
}
Observer를 상속받는 구독자 2를 만든다
public class Subscriber2 extends Observer{
public Subscriber2(String msg){
this.msg = msg;
}
}
이후 변경사항, 공지사항을 받아 전파하는 기능을 가진 Notify클래스를 만든다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public class Notify {
private List<Observer> observers = new ArrayList<Observer>();
// 옵저버에 추가
public void add(Observer observer){
observers.add(observer);
}
// 옵저버에서 제거
public void delete(Observer observer){
observers.remove(observer);
}
// 옵저버들에게 알림
public void notifyObservers(String msg){
for (Observer o:observers) {
o.receive(msg);
}
}
}
이후 메인 클래스에서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면된다.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otify notify = new Notify();
Subscriber1 subscriber1 = new Subscriber1("구독자1");
Subscriber2 subscriber2 = new Subscriber2("구독자2");
notify.add(subscriber1);
notify.add(subscriber2);
String msg = "오늘 오후 8시 영상이 올라갈 예정입니다.";
notify.notifyObservers(msg);
notice.delete(subscriber2); // subscriber2 공지사항 받는 대상에서 제거
msg = "구독자2 는 볼 수 없는 알림입니다";
notify.notifyObservers(msg);
}
}
--내용 수정,추가 할것 --
'디자인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데코레이터 패턴 (Decorator Pattern) (0) | 2021.09.22 |
---|---|
팩토리 메서드 패턴( Factory Method Pattern ) (0) | 2021.09.13 |
프로토 타입 패턴 ( Prototype Pattern ) (0) | 2021.09.13 |
어댑터 패턴 ( Adapter Pattern ) (0) | 2021.09.06 |
전략 패턴 ( Strategy Pattern ) (0) | 2021.08.30 |